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건립 박차

- 총사업비 1461억 투입…전시장·회의실 등 연면적 4만6천㎡ 규모
- 제1전시장 포함 국제 대규모 행사 가능한 2만㎡이상 전시장 확보
- 광주 대표 랜드마크로 온오프라인 전시 가능한 하이브리드 스마트 전시장 구축
- 도시계획 등 행정절차 완료…2026년 개관 목표로 3월 설계공모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건립에 속도를 낸다.

광주시는 모든 사전 행정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다음달 설계 공모를 시작으로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절차를 밟아간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기본계획에 따른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를 거쳐 중앙 투자심사, 도시계획심의, 공공건축기획 심의 등 모든 사전 행정절차를 1월말 완료했다.

이에 3월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하고, 2024년에는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제도를 도입해 실시설계 용역과 함께 착공에 들어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대중컨벤션센터는 호남권 대표 마이스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가동률 70% 이상의 포화상태로 대형 국제 마이스 행사 유치를 위해 전시장 확대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돼 왔다.

제2전시장은 김대중컨벤션센터 제1주차장 부지(1만8932㎡)에 총 146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하2층~지상4층, 연면적 4만6000㎡ 규모로, 9000㎡의 전시장과 회의실을 갖출 계획이다.

특히, 온오프라인 전시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스마트 전시장으로, 제1전시장과 기능적으로 연계되는 광주지역 대표 랜드마크 건축물로 문화·예술·관광과 마이스산업을 연계한 융·복합 시설로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제2전시장이 건립되면 기존 제1전시장을 포함해 국제 대규모 행사가 가능한 2만㎡를 확보하게 돼 다양한 전시사업을 유치할 수 있는 국제컨벤션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

김성배 시 관광도시과장은 “제2전시장이 건립되면 국내외 대규모 전시사업을 유치해 글로벌 마이스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지제이 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태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