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국제개발협력 사업 역량 강화한다

-전문가 초청 교육…저개발국 지원기업 해외 진출 교두보 기대

전라남도가 국제개발협력(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사업 발굴을 통한 저개발국 지원 선도 및 지역 기업 해외 진출을 위해 담당자 역량 강화에 나섰다.

국제개발협력 사업은 정부나 정부기관이 다른 나라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자금, 기술, 경험 등을 말한다.

전남도는 10일 광주국제개발협력센터와 함께 전남도립도서관에서 국제개발협력 사업 발굴을 담당하는 실국과 시군, 출자출연기관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 강화 교육을 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조정명 한국국제협력단(KOICA) 팀장의 ‘국제개발협력사업 추진현황 및 한국국제협력단의 역할’, 차원규 농촌경제연구원 박사의 ‘농업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 방안’, 김용국 용인시 외국인복지센터장의 ‘전남 체류 외국인 현황과 대책’, 채규혁 한국아이티컨설팅 본부장의 ‘국제개발협력 사업 프로젝트 사례 소개 및 작성 방안’ 등이다.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부터 시작해 프로젝트 설계와 관리 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다.

전남도는 국제사회에서 활동하는 국가 및 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국제적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이고, 지역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개발협력 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박영식 전남도 국제관계 대사는 “국제개발협력 사업은 저개발국가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사업 발굴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사업 발굴 및 추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지제이 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나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