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신 계승…더불어 잘 사는 전남 행복시대” 다짐

-김영록 전남지사,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 참석-
-묘역 참배 “숭고한 뜻 기려 화합·번영, 국가균형발전 이룰 것”-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23일 고(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14주기를 맞아 “이 땅의 민주화와 국가발전을 위해 헌신한 노 전 대통령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해 ‘더불어 잘 사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생태문화 공원 특설무대에서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 씨,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추도식에 참석했다.

김 지사는 추도식에 앞서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고, 노 대통령의 신념과 국정활동을 회상하며 고인의 넋을 추념했다. 이어 추도식 참석자들과 대통령 묘역을 찾아 분향·헌화하고 ‘노무현 정신’을 기리며 추모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서 “노 대통령은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소통과 통합의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하셨다”며 “노 대통령의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한 외침은 여전히 우리 가슴 깊이 남아 있다”고 뜻을 기렸다.

김 지사는 이어 “노 대통령은 지방분권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으로 수도권과 격차를 줄이고 고루 잘 사는 나라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다”며 “큰 뜻을 받들어 진정한 지방시대를 위한 국가균형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방시대의 핵심인 중앙정부의 과감한 정부 이양과 대한민국 신성장 축인 남해안의 체계적 개발을 위한 남해안 발전 특별법 제정 등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활동을 다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지제이 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나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