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디자인캠프 열어 ‘도시브랜드’ 탐색
- 디자인 전문가 등 100여명 참가 ‘디자인캠프 in 광주’ 성료
- ‘노잼 광주’ 재해석·새로운 관점 제시…5·18 글자체 등 눈길
- 수료생들 성과물·프로젝트 공유…광주 브랜드 방향 등 논의
광주시가 ‘광주 브랜드학교’에 이어 ‘2024 디자인캠프 in 광주’까지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광주 도시브랜딩’ 목표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디뎠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전국의 도시브랜드 디자인 기획자를 대상으로 최근(22~25일) 광주대학교에서 ‘2024 디자인캠프 in 광주’를 진행, 성공리에 마쳤다.
‘2024 디자인캠프 in 광주’는 광주시-대학-민간 협력형 도시브랜드 디자인 기획 인재 양성사업으로 지난 4월 진행된 ‘광주 브랜드 학교’의 후속 사업이다.
이번 행사에는 전국의 디자인 및 도시브랜드 기획 분야 전공자, 관련 업계 종사자,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국내 최고의 시각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12명의 멘토와 전국의 도시브랜드 디자인 기획자 및 전공자 90명의 멘티들이 9팀을 구성해 교류하며 시각디자인·도시브랜드 기획을 통해 광주 도시 일상을 탐색했다.
이번 행사는 ‘노잼’이라는 광주 이미지를 휴식과 유희의 대상으로 새롭게 바라보고, ‘노잼’을 긍정적으로 분석해 광주 도시의 일상을 재해석하기 위해 ‘노잼 광주’를 주제로 선정했다.
행사에 참여한 9팀의 멘토와 멘티는 ▲광주 소상공인 탐구를 통한 브랜드 인사이트 발견 및 나만의 브랜딩 포트폴리오 제작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인공지능(AI) 디자인 영상물 제작 ▲5·18을 주제로 한 광주 레터링 제작 ▲광주 파사드 파노라마 포토그래피 작업 등 ‘노잼’을 긍정적으로 분석하고 재해석했다.
※ 파사드 파노라마 포토그래피 : 도시 건축물 및 경관 사진 작업
특히, 광주 5·18을 대상으로 새로운 글자체를 제작한 ‘이채영팀’은 5·18을 기억하고 애도하는 것을 넘어 강인함과 희망에 대한 광주정신을 현대적으로 표현해 주목을 받았다.
또 나만의 오디오 비주얼라이저를 미디어아트로 표현한 ‘PEAK팀’은 “노잼을 유잼으로 만드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사랑”이라며 사랑에 빠지는 순간을 표현하기 위해 심장박동 소리를 미디어아트로 표현하는 등 일상을 새롭게 재해석해 눈길을 끌었다.
※ 오디오 비주얼라이저 : 오디오의 시각화. 음악이나 소리 등의 오디오(사운드)를 글자와 그래프, 그림 등 시각이미지로 변환해 표현하는 작업
캠프에 참가한 시각디자이너 고가은 씨는 “평소 만나보고 싶었던 전문가 멘토들의 강의를 들으며 도시의 일상 혹은 내 삶 속에서 재미와 휴식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며 “전국의 시각디자이너가 함께 소통하면서 새로운 기획을 시도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됐다”고 말했다.
행사 마지막 날인 지난 25일 열린 결과 전시 및 수료식에는 김동진 광주대학교 총장과 이정현 광주시 홍보기획팀장이 참석했으며, 수료생 90명은 성과·프로젝트 결과물을 공유하고 광주 도시브랜드 미래·시각디자인 분야의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번 행사는 광주시와 디자인 소양 중심의 대안 교육 공동체인 ‘디학’, 국내 최대 디자이너 플랫폼 ‘노트폴리오’가 공동 주최하고, 광주대학교가 협력기관으로 참여해 도시브랜드 디자인 기획 교육의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했다.
김동진 광주대학교 총장은 “이번 행사가 전국의 디자인 인재들이 광주의 매력과 가치를 끌어올릴 다양한 제안을 하는 교류의 장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국가의 상생발전에 기여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석 대변인은 “진정한 도시브랜딩은 시민참여로부터 시작된다. 시민들이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형성한 시각문화가 곧 도시를 대표하는 도시브랜딩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공감하는 도시홍보를 위한 다양한 도시브랜드 구축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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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선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