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최대 ‘기후환경‧에너지대전’ 성료…수출 상담 97건·기업매칭 420건 성과

- 265개 기업·단체 참여…첨단 신기술 주목
- 넷제로 마켓 등 친환경 참여형 행사 눈길

광주시가 주최한 호남 최대 규모의 기후환경‧에너지 전시회에서 총 517건의 기업매칭 및 수출 상담 성과를 도출하는 등 성황리에 마쳤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함께하는 ESG, 참여하는 KEET’를 슬로건으로 ‘2024 대한민국 기후환경 에너지대전(KEET 2024)’을 개최했다.
※ ESG : 기업 또는 기업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는 요소
※ KEET : 대한민국 기후환경에너지대전(Korea Environment & Energy Trade Fair)

광주시, 전남도, 영산강유역환경청이 공동 주최하고 광주관광공사가 주관한 ‘2024 대한민국 기후환경 에너지대전’은 호남권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기후환경 전시회로 국내외 전문가와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전력공사, 포스코, 기아, 현대자동차, 한국KDN, 세방전지, 인셀, 현대쏠라텍, 다스코 등 총 265개의 기업과 단체가 참여했다.

이들 기업과 단체는 ▲태양광·열 ▲에너지효율 ▲전기·전력 ▲탄소중립 ▲이차전지 ▲수자원 관리 ▲자원순환 ▲풍력 ▲수소 ▲대기환경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후환경과 신재생에너지 신기술·시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최첨단 수소환원제철 기술과 에너지 예측시스템 등 최신 기술이 주목받았다.
※ 스마트 그리드 :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전력 생산, 전달, 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
※ 수소환원제철 :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해 철을 생산하는 혁신적인 기술

이번 전시회는 그동안 공기업 위주에서 지역 중견기업으로 참가 폭을 확대했다. 또 에너지·기후 포럼, 시민참여형 행사 ‘넷-제로 마켓(Net-Zero Market)’ 등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동반성장페어, 수출상담회, 지역혁신클러스터 등 B2B 상담회를 통해 517건의 상담 성과를 냈다. 기업 간 매칭을 통해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판로 기회를 제공하는 ‘동반성장페어’에는 77개 대기업과 143개 중소기업이 참여해 420건의 기업매칭 상담을 진행, 약 445억원(추정 금액)의 상담액을 기록했다. 25개 기업이 참가한 수출상담회에서는 총 97건의 상담이 이뤄져 약 4500만달러(약 600억원·추정 금액)의 상담액을 기록했고, 이 중 약 15만달러(약 2억원·추정 금액) 상당의 수출 MOU를 체결했다.

에너지·기후포럼에서는 탄소중립 및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8개의 주제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탄소 배출 감소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책과 전략, 관련 산업의 미래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또 ‘넷제로 마켓(Net-Zero Market)’을 열어 친환경 키링, 방향제, 모빌, 원목조리도구, 폐조개껍질 공예품 등을 만들어 판매했다. 파쇄지 키링 만들기, 친환경 비누 제작,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제품 등 시민 참여형 친환경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돼 눈길를 끌었다.

김용승 인공지능산업실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산업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비전을 공유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며 “‘2045년 탄소중립도시’를 목표로 기업·기관, 시민들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지제이 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나래 기자 다른기사보기